오십견

> 어디가 불편하십니까? > 어깨 > 오십견

    오십견

    어깨통증 일으키는 오십견, 치료 늦으면 운동장애가 남게 됩니다.

    5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여 오십견으로 명명된 이 질환은 통증과 운동성의 소실을 주 증상으로 나타내는 질환입니다. 관절이 얼어 붙었다는 뜻으로 동결견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며 면역학적, 염증성, 생화확적 및 호르몬성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당뇨병에서는 약 40%까지 증가하여 나타나고 있습니다. 외상이나 수술 후 장시간의 고정이나 미사용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

    심한 어깨통증으로 능동적, 수동적 관절운동의 제한을 보입니다. 처음에는 어깨를 안쪽으로 돌리기 힘들어지고 이후 팔을 앞으로 들기 힘들거나 밖으로 돌리기도 힘들어집니다.
    • 밤에 잠잘 때 아픈 쪽으로 누우면 극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
    • 어깨 앞쪽에 극심한 통증이 약 40초 정도 지속되어 어깨를 꽉 잡고 있어야 할 정도인 경우
    • 조그만 움직임에도 통증이 있는 경우
    • 뒷주머니에 손을 넣을 때 통증이 있는 경우
    • 머리를 빗거나 코트를 벗을 때 그리고 브래지어 뒤로 올릴 때 운동제한 및 통증이 있는 경우

    치료

    • 비수술적치료-도수조작술
      오십견은 오랜 기간 동안 치료가 필요하지만 초기부터 적극적인 치료를 하면 통증이 많이 줄어듭니다. 관절낭에 생긴 염증과 어깨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단순 진통제나 소염진통제를 경구로 투약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병행하여 물리치료와 운동치료로 관절 주변 조직의 유연성을 높여주면 치료효과가 더 좋습니다. 통증이 심한 환자에게는 어깨관절 안이나 관절 주변의 점액낭에 주사치료를 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그중 도수조작술은 오십견의 관절운동 제한이 심할 경우 시행하는 시술로, 굳어진 어깨근육과 관절을 이완시킨 후 통증으로 하지 못했던 운동을 숙련된 의사가 수동적으로 하게 해줌으로써 굳어있는 어깨관절을 풀어줍니다. 시술은 국소마취후 팔을 인위적으로 꺾어 관절을 풀어주는 방법으로 관절의 운동범위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 치료는 간단히 시행할 수 있고 도수조작술을 하고나서도 바로 퇴원도 가능해 환자분들도 크게 부담되지 않고 빨리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수술적치료
      오십견(동결견) 관절경하 관절낭 유리술
      어깨 관절낭이 염증으로 인해 이 부분이 두꺼워지고 힘줄과 인대의 유착이 발생하여 운동제한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치료부위의 마취하에 관절경하 관절낭 유리술을 이용한 적극적 치료방법은 어깨관절동통완화와 운동볌위 회복에 빠르고 우수한 결과를 나타냅니다. 특히, 심한 동통 및 관절운동 제한을 보이는 환자에게는 보존적 치료보다는 초기에 시행하면 이환 기간 단축 및 관절운동 범위 회복을 빠르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재활운동치료

    - 술 후 1일 ~ 1주: 어깨 준비운동

    ·시계추 운동으로 허리를 구부려서 탁자나 의자에 반대측 팔을 짚은 후 어깨 힘을 뺀 상태로 팔을 앞뒤, 좌우, 회전을 하면서 움직여 줍니다.

    ·두 번째는 팔꿈치와 손목, 손가락을 움직여 줍니다.

    - 술 후 1주 ~ 4주: 어깨 준비운동 후 어깨 굴곡운동

    ·누워서 반대편 팔로 팔꿈치를 받친 다음 수술 부위는 힘을 뺀 상태로 전방으로 밀어 올려 줍니다.
    천천히 올리면서 조금 당기는 느낌이 올 때까지 밀어 올린 후 5초 정지했다가 천천히 내려옵니다.




    ·스틱이나 도르래를 이용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술 후 4주 ~ 6주: 굴곡운동 뿐 아니라 외전, 외회전운동 및 내회전운동



    ·스틱을 이용하여 팔을 밖으로 밀어 올려 외전운동을 하고 팔꿈치를 90도 굴곡 시킨 상태에서 바깥쪽으로 외회전 시킵니다.





    ·스틱이나 수건을 이용하여 등뒤로 잡아 당겨 내회전을 시키되 내회전은 무리하게 하지 않도록 합니다.

    힘내라병원에서는 환자에게 맞는 최적의 치료법으로,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일상생활로 복귀하여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