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파열

> 어디가 불편하십니까? > 어깨 >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파열

    어깨를 올리기 힘들다면 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어깨가 아프고 팔을 들지 못할 때 대부분 오십견을 떠올립니다. 그러나 어깨를 들고 돌리는 회전근개가 끊어진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과거에는 회전근개 파열이 50세 이상의 환자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골프, 헬스, 테니스 등 어깨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30-40대에서도 회전근개 파열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인

    회전근개(Rotator cuff)는 견갑골로부터 기시하여 어깨를 감싸고 있는 극상근(supraspinatus), 극하근(infraspinatus), 소원근(teres minor), 견갑하근(subscapularis) 4개 근육의 복합체이며 상완골의 안정성을 유지시키며 다양한 회전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회전근개 파열 원인은 매우 다양하여 한가지로 설명하기 힘들지만 퇴행성, 즉 오래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질환으로 봅니다.

    증상

    • 어깨통증 및 목에서 어깨 아래로도 방사통이 생겨 일상 생활이 어려운 경우
    • 어깨로 물건을 들거나 어깨를 밖으로 돌리려 할 때 힘이 떨어지는 경우
    • 어깨통증으로 수면이 힘들고 자다가 깨는 경우
    • 팔을 들 때 통증이 심해지고 브래지어 끈을 매는 자세나 손을 뒤로해서 옷을 입을 때 통증이 있는 경우
    • 어깨를 움직일 때 어깨에서 미세한 소리가 나는 경우

    치료

    • 비수술적치료
      불완전 또는 소형파열의 치료는 주사치료나 운동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원칙이나, 호전이 없는 경우 특히, 충돌증후군과 동반된 경우에는 관절경을 이용한 회전근개 봉합술 및 견봉 성형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대부분 보존적 치료인 운동요법을 시행하여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느끼지 않는 정도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파열된 힘줄부위의 염증과 부종을 줄여 통증을 감소시키며 남은 힘줄의 기능을 극대화하여 팔을 들어올리는 힘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휴식, 소염제 복용, 프롤로, 또는 콜라겐 주사, 온열 및 운동 치료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히 시행합니다. 자가운동 치료를 반드시 시행해야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굳은 어깨관절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어깨근육 강화 운동 이 두 가지를 단계적으로 시행합니다.
    • 수술적치료
      *회전근개 파열 봉합술
      회전근개 파열 봉합술은 끊어진 힘줄을 원래의 뼈 부착부에 다시 연결시켜 주는 것입니다. 힘줄이 뼈에 튼튼하게 연결되면 예전처럼 팔을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힘줄이 견고하게 봉합되면 수술 후 즉시 수동적 운동(CPM 기계)을 시작할 수 있으며, 관절 유착(관절이 굳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활운동치료

    - 술 후 1일 ~ 1주: 어깨 준비운동


    ·시계추 운동으로 허리를 구부려서 탁자나 의자에 반대측 팔을 짚은 후 어깨 힘을 뺀 상태로 팔을 앞뒤, 좌우, 회전을 하면서 움직여 줍니다.

    ·두 번째는 팔꿈치와 손목, 손가락을 움직여 줍니다.

    - 술 후 1주 ~ 4주: 어깨 준비운동 후 어깨 굴곡운동


    ·누워서 반대편 팔로 팔꿈치를 받친 다음 수술 부위는 힘을 뺀 상태로 전방으로 밀어 올려 줍니다.

    ·천천히 올리면서 조금 당기는 느낌이 올 때까지 밀어 올린 후 5초 정지했다가 천천히 내려옵니다.




    ·스틱이나 도르래를 이용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술 후 4주 ~ 6주: 굴곡운동 뿐 아니라 외전, 외회전운동 및 내회전운동


    ·스틱을 이용하여 팔을 밖으로 밀어 올려 외전운동을 하고 팔꿈치를 90도 굴곡 시킨 상태에서 바깥쪽으로 외회전 시킵니다.




    ·스틱이나 수건을 이용하여 등뒤로 잡아 당겨 내회전을 시키되 내회전은 무리하게 하지 않도록 합니다.

    - 술 후 6주 ~ 3개월: 어깨 근력강화운동


    ·근력을 강화하기 위한 강화 운동은 속도는 천천히, 운동의 크기를 작게 시작하여 점차로 크게 하며, 각 운동 시 마지막 점에서 일정 시간 멈춥니다.



    ·운동의 강도는 약간 힘들 정도로 하며(테라 밴드의 강도는 빨강<초록<검정순으로 순차적으로 시행합니다.)



    ·한번에 10회 내외를 하며, 하루에 2~3회 반복 합니다.

    운동의 순서

    ·내전근 강화운동은 테라밴드를 배쪽으로 45도 정도 잡아 당기고 외전근 강화 운동은 바깥쪽으로 45도 정도 당겨 줍니다.

    ·전방 삼각근 강화 운동은 테라밴드를 전방으로 측방 삼각근 강화는 측방으로, 후방 삼각근 강화 운동은 후방으로 당겨줍니다.

    힘내라병원에서는 환자에게 맞는 최적의 치료법으로,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일상생활로 복귀하여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